The Pursuit of Happyness

반응형

지난주에 애플은 출시 행사를 통해서 iPhone 15 / Plus /  Pro / Pro Max 등의 제품군의 출시를 알렸습니다.

이미 많은 유튜브 채널이나 뉴스 기사등을 통해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많이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출시 후 언론사에서는  "혁신은 없었다" 등의 기사를 쓴 기자들이 상당수였었고, 댓글에서도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은근 있었는데요, 실제로 변화가 없었는지에 대해서, 프로모델을 기존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펙 비교

모델 iPhone 14 Pro iPhone 15 Pro
외장 재질 스테인리스 티타늄
크기 71.5mm x 147.5mm 70.6mm x 146.6mm
두께 7.85mm 8.25mm (두꺼워짐)
무게 206g 187g
프로세서 A16 Bionic (5nm) A17 Pro (3nm) (최대 10% 성능 향상)
GPU 5 core 6 core
Neural Engine 16 core 16 core (최대 2배 성능 향상)
메모리 6GB 8GB
카메라 Smart HDR 4 Smart HDR 5
비디오 ProRes 4K@30fps ProRes 4K@60fps (external)
충전 포트 Lightning USB-C
데이터 전송 속도 USB2 (480Mb/s) USB3 (10Gb/s)
무선 랜 Wi-Fi 6 Wi-Fi 6E
무선 통신 칩셋 1세대 Ultra Wideband Chip 2세대 Ultra Wideband Chip
무선 충전 Qi Qi2
스토리지 128GB, 256GB, 512GB, 1TB 128GB, 256GB, 512GB, 1TB (프로 맥스에서는 128GB 모델이 없어짐)
색상 딥퍼플, 골드, 실버, 스페이스 블랙 내츄럴 티타늄, 블루 티타늄, 화이트 티타늄, 블랙 티타늄 
가격 $999 부터 $999 부터

 

 

스펙 비교는 애매하지만 변화된 부분들

기존 사이드 스위치가 액션 버튼으로 대체 됨
사진 해상도 변화: Super high resolution photos (48MP) 에서 Super high resolution photos (24MP and 48MP) 로 변경
Next generation portraits with Focus and Depth Control
광학 줌 5x (Pro Max 모델에만 적용)
Precision dual-frequency GPS 에 NavIC  추가 됨

 

 

iPhone 15 프로에 추가된 기능들

AV1 decoder
Log video recording
Academy Color Encoding System
Thread networking technology
비디오를 외장 드라이브에 촬영
하드웨어 ray tracing 지원

 

 

총평

짧게 요약해 보면.. 전작에 비해서 두께를 제외한 크기는 작아졌고, 가벼워졌으며, 성능은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그대로 출시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환율이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그대로인 점과 제품에 따라 다른 환율을 적용하였다는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애플은 환율이 올라가도 가격을 잘 변경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환율 리스크를 감안한 결정이었다고 이해해 줄 수는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아쉬운 것은 사실이죠..

일단 이 포스트는 전작과 비교를 했기 때문에, 당연히 대부분 개선되고 좋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요, 개인적으로 제품의 무게가 가벼워진 점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iPhone 14 Pro 를 사용하면서, 너무 묵직한 느낌이들어서.. USB-C 포트로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는, 충전은 대부분 무선 충전을 사용하고 있고, 데이터 전송은 에어드롭으로 하다보니.. 사실 유선으로 연결하는 경우는 카플레이 사용할 때 밖에 없어서.. 큰 매리트를 느끼진 않습니다. 추후에 무선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는 시점이 되면 더더욱 충전 포트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어질 듯 합니다. 그리고 Ray tracing 을 지원하는 게임을 당장할 것 같진 않지만.. 은근히 기대되는 기능입니다. 

제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UnderKg 에서는 점점 iPhone 과 iPhone Pro의 급차이를 두는 것 같다라는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확실히 iPhone 14 에서부터 프로세서를 한 세대 다르게 적용하더니.. 이번에는 스튜디오 사진 촬영이나 영상 촬영시에 외장 기기를 지원해 주는 부분들은 확실히 프로와 일반의 차이를 두는 듯 합니다. 사실 저는 사진/영상 전문가가 아니라서.. 앞으로는 일반 아이폰으로 가는 것이 맞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사실 애플이 이번에 발표한 내용들 중에는 이미 기존의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적용이 되어 있는 부분들도 상당수 있었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보면 혁신이 없었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혹평이라고 할 수 없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TV의 경우 흑백에서 컬러로 넘어갔던 일과 브라운관에서 LCD (혹은 LED) 로 넘어갔던 일은 혁신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외의 수 많은 개선들.. (화면 크기가 커지고, 해상도가 좋아져서 FHD, 4K, 8K 등등이 나오고, 전송 규격이 업그레이드 되고 하는 부분들)은 중요한 발전이었지만, 혁신이라고 이야기 하기엔 좀 그렇다고 생각하는데.. 아이폰도 언젠간 정말 한 획을 그을 정도의 변화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 전까지는 혁신대신 개선이 계속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아이폰 유저이고, 계속 아이폰을 사용할 예정이며,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시점이라면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 15는 충분히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안드로이드 유저분이 아이폰으로 넘어갈 이유가 있는지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