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suit of Happyness

2019/12 +1

Synology 저가형 1 bay NAS 를 구입하였습니다.

1 bay NAS는 처음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이전에 사용하던 2 bay NAS 들과 간단한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상자 외관입니다. 간단한 스펙이 나와 있습니다. 주요 스펙으로는 듀얼코어 CPU, 512MB 메모리 입니다. 전작 DS119J 에 비해서 메모리가 두배로 늘었습니다.

 

바깥쪽 박스에는 봉인라벨이 없네요..

 

상자를 열면 약간 완충 작용을 하는 하얀색 포장으로 제품이 싸여져 있습니다.

 

안쪽 포장은 스티커로 봉해져 있습니다. (떼었다 붙일 수 있는 재질이라 봉인역할 보담은 포장이 벌어지지 않기 위함 정도 같네요..)

 

구성품입니다. 제품 본체, 설명서, 하드 디스크용 나사, 제품 닫을 때 필요한 나사, 랜케이블, 어댑터 입니다. 

 

218J 와 비슷한 전면 모습입니다.

 

후면 입니다.

 

어댑터는 12V 3A를 공급해 주는데, 접지가 되지 않는 제품이라서 맘에 들지 않네요.. 저는 접지에 민감해서 별도의 어댑터를 구매하였습니다.

 

내부 모습입니다.

 

1bay 제품이라서 그런건지.. 218J 내부에는 나사를 조이는 부분에 고무패킹으로 잡아주게 되어 있었는데, 그런 것이 없습니다.

 

세팅 후 모습입니다. 입출력이 많은 임시 자료는 1bay NAS에 저장하고, 동영상 자료는 두번째 NAS에, 사진 자료는 세번째 NAS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HDD를 4~5개 꽂을 수 있는 NAS 하나를 구매하는 것이 관리하기는 편할 수도 있는데, 하나씩 필요할 때마다 구매하다 보니 장비가 계속 늘고 있네요.. 각 장비마다 UPS 장비들을 같이 세팅해 주고 있어서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발열도 은근 심해서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자료가 날라가는 것 보담은 나을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Synology는 NAS 소프트웨어가 괜찮은 것으로 유명한데, 예전에는 전면부의 LED를 설정으로 제어할 수 있었는데, 218J 부터는 제어가 안되는 점이나 패키지 설치시 유저 정보 제공에 대한 부분을 강제로 동의하게 하는 부분은 많이 아쉬운 부분인 듯 합니다.

 

성능에 대한 부분은 sequential read 의 경우 100MB/s 정도 나오는 것 같고, sequential write 의 경우에는 80MB/s 정도까지 나오는 것 같습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