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suit of Happyness

반응형

CentOS 설치 후에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설정 후 무언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대부분 SELinux 설정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SELinux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Linux란 Security-Enhanced Linux 의 줄임말로 보안이 향상된 리눅스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보안과 사용자 편의는 양날의 검인지라, 보안이 향상되었다는 것은 무언가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다라는 의미입니다.


SELinux 상에서는 각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서 접근이 가능한 설정 파일이나 사용할 수 있는 폴더의 위치에 대해서 권한이 명확하게 정의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httpd 프로세스가 php 를 통해서 특정 경로에 파일을 write 하는 것도 SELinux context type이 맞아야만 가능합니다.


또한 mysql 의 DB 경로를 변경할 때에도 해당 폴더에 맞는 SELinux context type 이어야 가능합니다.



1. SELinux 기본


SELinux는 enforcing, permissive, disabled 세 가지 정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nforcing 의 경우 보안 정책을 적용하는 것이고, permissive 의 경우는 경고만 보여주고, disabled 는 아예 로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targeted, minimum, mls 등의 타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argeted는 지정된 프로세스들을 보호하는 것이고, minimum 은 targeted 를 변형하여 선택된 프로세스만 보호하는 것이고, mls 는 여러 레벨로 보안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현재 설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getenforc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 getenforce


그리고 임시 설정 변경을 위해서는 setenforce 명령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리부팅시 원래 상태로 돌아옴)


SELinux 설정을 permissive 로 변경


# setenforce 0


SELInux 설정을 enforcing 으로 변경


# setenforce 1


영구적인 설정 변경을 위해서는 아래의 설정파일을 열어서 변경하면 됩니다.


# vi /etc/selinux/config 



2. chcon 을 이용한 context type 변경


SELinux 를 사용하지 않으면 설정에 문제는 사라지겠지만 보안이 약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SELinux 를 적용한 상태에서 특정 폴더 혹은 파일의 context type 을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전에 mysql 설정 포스팅에서도 잠깐 소개되었었는데, mysql의 DB 경로를 변경하는 경우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기본 경로 (/var/lib/mysql)를 /datadir 로 변경한다고 가정하면, 아래와 같이 새 DB 경로의 context 를 변경해 주면 mysql 프로세스가 사용이 가능한 권한을 얻게 됩니다.


# chcon --reference=/var/lib/mysql -R /datadir


또한 php 프로세스가 httpd 상에서 파일 쓰기 권한이 필요하다면, 권한이 필요한 경로 (/var/www/html/phpfile) 에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면 됩니다.  


# chcon -t httpd_sys_rw_content_t -R /var/www/html/phpfile



3. SELinux 설정값 확인 및 변경


이번에는 getsebool / setsebool 명령어를 이용해서 SELinux 설정을 확인하고 변경해 보겠습니다.


httpd 프로세스에서 네트워크 연결 허용 여부를 결정하는 SELinux 설정은 httpd_can_network_connect 입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현재 설정값을 확인해 봅니다.


# getsebool httpd_can_network_connect


혹은 getsebool -a 후에 grep 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연결을 허용해 주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 setsebool -P httpd_can_network_connect on


on 대신 1을 입력해도 됩니다.


반대로 연결을 허용하지 않겠다면,


# setsebool -P httpd_can_network_connect off


off 대신 0을 입력해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