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suit of Happyness

반응형
드디어 뉴저지 운전면허를 손에 넣었습니다..

캘리포니아에 이어 두번째로 운전면허를 갖게 되었는데, 운전면허 취득 절차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른 주에서는 운전면허관리국을 DMV 라고 하는데, 뉴저지 주에서는 MVC 라고 합니다.


1. 6 Points ID & POA
뉴저지주에서는 신분 증명으로 6 Points ID를 요구합니다.

국적 및 체류 신분에 따라 필요 서류가 다르므로 필요 서류를 여러번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본인은 H1B 신분으로 미국에 체류하고 있는데, H1B 비자를 가진 사람은 여권과 I-94 그리고 재직증명서가 있어야 4점을 인정 받습니다. (MVC 에 따라서 다르다고 하는 말도 있지만 필요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면허증을 받기 전까지 여러번에 걸쳐서 같은 서류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Bank Statement, Social Security Card 가 각각 1점 씩으로 합이 6점이 됩니다.

Bank Statement 는 거주지 증명(POA)에도 같이 쓰일 수 있습니다.
거주지 증명은 다른 우편물로 대체가 되지만 Bank Statement 나 Utility Bill 청구서가 가장 무난한 서류인듯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Social Security Number 를 받을 수 없는 신분의 경우에는 Social Security Office에서 발행한 사유서가 있어야 하고, 그 외의 경우에는 반드시 Social Security Card 가 있어야만 합니다.

(저는 Social Security Card 없어서 한번, 재직증명서가 없어서 한번.. 서류심사에서 거절당했습니다.)


2. 한국 운전면허증 with 공증 영문 한국 운전면허증

뉴저지주에서는 고맙게도 한국 운전면허증 소지자에 대해서 실기시험을 면제해 줍니다.
실기시험이 특별히 어렵지는 않겠지만, 귀찮은 절차를 한번 생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국 운전면허증과 공증 영문 한국 운전면허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역은 어디서 해도 된다고 하는데, 저는 뉴욕 영사관에서 공증 받았습니다.


3. 필기시험

필기시험을 위해서 MVC 사이트에 가거나 MVC에 방문해서 Driver's Manual 을 열심히 보셔서 공부하시면 좋겠지만,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운전면허 예상문제를 구해서 풀어보면 좋습니다. 문제는 총 50 문제가 출제되며, 컴퓨터 스크린을 보고 답을 고르면 바로 정답 여부를 알 수 있으며, 잘 모르는 문제는 SKIP을 해도 됩니다. (SKIP 하면 나중에 같은 문제도 나온다고 함..)
50문제 중에 40문제를 맞추면 바로 합격 통지를 해주며 필기 시험이 종료 됩니다.


4. 실기시험

한국 면허로 대체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


5. 기타 팁

DMV (MVC) 는 언제나 사람이 많아서 미국 사람들도 제일 가기 싫어하는 곳 중에 하나 입니다.
뉴저지주는 다행히도 아침 일찍 서둘러서 가면, 당일날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당일에 운전면허 절대 못 받음..)
재수 없으면 하루에 다 못 끝낼수도 있으니 반드시 아침 일찍 가셔서 한번에 끝내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요약..

H1B 비자 소유자의 경우 여권 이외에 I-94, 재직증명서가 필요
Social Security Card 가 반드시 필요
그 외에 거주지 증명을 위한 1점짜리 서류 아무거나 하나 첨부

한국 면허의 경우 공증 영문 번역 면허를 반드시 가지고 갈것. (국제면허증은 안된다는 소문이 있음..)


이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