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suit of Happyness

반응형

Machine Learning 에서 많이 사용되는 Python 기본 설치 방법입니다. 이 포스트에서 Python과 같이 설치할 라이브러리는 Machine Learning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수치연산을 위한 numpy 와 데이터를 플롯팅 해주는 matplotlib 라이브러리 입니다.


참고로 현재 Python은 3.x 버전이 릴리즈 되었으나 3.x 버전과 2.x 버전의 차이가 크고, 아직은 2.x 버전의 라이브러리가 많아서 2.x 버전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서 2.x 버전을 기준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3.x 버전에서는 numpy 등의 라이브러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설치는 용이하겠지만 아직까지는 Machine Learning 책들도 2.x 버전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 있어서 2.x 버전 설치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아직은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Python 및 라이브러리 설치 방법은 OS 에 따라서 약간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MacOS 의 경우 기본으로 Python이 설치되어 있고, Linux의 경우 apt 나 yum 등의 명령어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윈도우의 경우 여러가지 설치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설치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Python 설치

Python은 아래 사이트에서 관리 됩니다.

https://www.python.org/

Download 탭을 클릭해서 2.x 버전 중에 최신버전 (현재 2.7.12)  다운로드 페이지로 갑니다.

본인의 개발 환경에 따라서 32bits 윈도우를 사용하면 Windows x86 MSI installer 를 64bits 윈도우를 사용하면 Windows x86-64 MSI installer 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설치합니다.


2. numpy 라이브러리 설치

Python에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세가지 방법이 있는데, 라이브러리를 직접 설치하거나, setup.py 를 실행하거나, pip 를 이용합니다.

numpy 의 경우에도 여러가지 설치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setup.py 를 이용해서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umpy 의 경우는 C++ 로 빌드된 모듈을 참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시에 Visual C++ 9.0 컴파일러를 요구합니다.

Visual C++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마이크로 소프트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44266


sourceforge 에서 numpy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합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numpy/files/NumPy/

numpy 에 대한 최신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www.numpy.org/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으면,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풉니다. (여기서는 C:\numpy 에 압축이 해제되었다고 가정)


이제 본격적인 설치를 위해서 커맨드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윈도우키 + R 누르고 cmd 입력)

numpy 압축해제 경로로 이동


cd C:/numpy


그리고 커맨드 프롬프트 상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여 numpy 를 설치합니다. (python 설치는 C:/Python2.7 에 되어 있다고 가정)


 C:/numpy>C:/Python2.7/python.exe setup.py install 


중간에 라이브러리를 컴파일 하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CPU도 거의 100% 차지합니다..)

적당히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3. matplotlib 설치

관련 자료는 아래 사이트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tplotlib.org/index.html


아래 링크로 가시면 각 OS 별로 라이브러리 설치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http://matplotlib.org/users/installing.html#build-windows


사이트에서는 Python을 처음 설치하면 WinPython 이나 Python(x,y) 등을 이용하길 권장하고 있으나, 표준 Python 설치 환경에서는 pip를 이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CentOS (Linux) 에서는 pip 으로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yum으로 설치했던 기억이..


커맨드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C:/Python2.7>python.exe -m pip install -U pip setuptools

C:/Python2.7>python.exe -m pip install matplotli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