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suit of Happyness


어찌하다 보니 옴니아 단말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본인은 원래 어떤 기기를 사용하게 되면, 매뉴얼을 꼼꼼히 보고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를 일일이 살피는 스타일이 아니고, 당장 필요한 기능들만 사용해주는 스타일이라서 대부분의 경우 기기를 100% 활용하지는 못하지만.. 기기를 충분히 악용하는 방법은 어떻게 해서든 터득한다..


1. 옴니아 단말의 장단점

T옴니아 단말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모델이 있다. SCH-M490 과 SCH-M495 단말이 있는데, 결정적인 차이는 내장 메모리가 4기가 인지 16기가 인지의 차이이다. 그로 인해 대리점 공급가격이 10만원 정도 차이가 나는데,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은 자기들이 M495를 보유하지 않고 있다면, M495 는 예전에 단종된 모델이라는 식의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속지마시길..

요즘 새로나오는 휴대폰들은 24pin 충전단자가 아닌 자체적인 단자를 쓰는데, 이 옴니아 단말기는 연결단자가 다른 신형 삼성폰과도 달라서 호환성은 제로다! 심지어 거치형 충진기에서도 젠더를 사용해야하는 최악의 형태로 제작을 해준 삼성의 센스에 놀란다..

그 외에도 단점은.. 전반적으로 동작속도가 느려서 답답하고, 전화 걸기 등의 기본 UI가 너무 후지다. 마치 윈도우 3.1 쓰는 느낌이랄까.. 그리고 결정적인 단점은 윈도우 모바일 단말기라는 것이다. 아이폰의 경우 아직 백그라운드에서 어플리케이션이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메모리 누수 걱정이나 과도한 전력낭비가 그다지 걱정되지 않았었는데, 윈도우 모바일은 왠지 불안하다.

대신 장점이 있다면 미디어 파일 재생 부분에서 찾을 수 있다.
리스트 관리는 좀 귀찮지만, mp3 나 avi 파일들을 변환없이 그냥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매력적이라고 하겠다.

2. Active Sync 문제
옴니아 단말을 PC와 연결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USB 연결을 통해 Active Sync로 연결하는 것이다.

이 연결방식의 단점은.. USB 연결시 충전이 되지 않아 배터리가 부족할때 대략 난감하다는 것.. 그리고 마이크로 소프트의 문제라고 생각되지만 Active Sync 연결이 그다지 신뢰가 가지 않는다는 것..

참고로 블루투스로 Active Sync를 연결하기 위해 약간의 어려움을 겪었었는데, 그 과정에서 모바일 장치 삭제를 시도하니, 다시는 연결이 되지 않아 하드웨어 리셋을 해야했다.!

나중에 알게 된 거지만 블루투스 Active Sync 연결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지만 일부 잘못된 매뉴얼들 따라하면 연결도 잘 안되고 짜증만 나게 된다..

연결의 정확한 요점을 알려드리자면,
블루투스 연결이라는 것이 COM Port 중 하나를 사용해서 통신하는 방식이므로, 어떤 COM Port 가 Active Sync 가 연결되는지를 먼저 체크해야한다.

윈도우 XP의 경우 시작 > 제어판 > Bluetooth 로컬 COM 을 더블 클릭하면, LocalCOM-Server 라고 되어 있는 포트가 Active Sync에서 사용될 포트가 된다.

COM 포트를 체크했으면 화면 오른쪽 하단의 시스템트레이에서 Active Sync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해서 연결설정을 열자.

작업 표시줄에 상태 아이콘 표시 [체크]
USB 연결 허용 [체크]
다음 중 한 가지 연결 허용 [체크 하고 위에서 찾은 COM 포트를 선택한다]
연결대상 [인터넷]
장치 연결 시 Active Sync 열기 [체크]
데스크톱에 연결하는 경우 장치 무선 연결 허용 [체크안함]

이렇게 설정하고 옴니아에서 Active Sync를 실행하면 된다.

[내용 추가]
PC에 설치된 블루투스 소프트웨어에 따라서 COM 포트 연결 하는 메뉴가 약간 달라진다.
다음은 IBM X61 영문판에서의 설정 방법인데 다른 블루투스도 원리는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원리라고 하면.. PC가 블루투스 연결의 서버가 되는 것이므로 해당 포트를 열어주거나 이미 열려 있는 서버 포트를 Active Sync 환경설정에 연결해 주면 된다.)

시작 > 제어판에서 블루투스 아이콘을 클릭하고, 
COM Port 탭에서 incoming 을 선택하고 add (추가) 버튼을 눌러서 포트를 추가해 주고 나서 PC상에서 Active Sync 를 위에 나온데로 설정하고 나서 단말기에서  블루투스 연결대상을 찾아보면 해당 PC로 연결이 가능함.
역시 단말기에서 Active Sync 를 실행하여 Bluetooth로 연결을 시도하면 됨.


쓰다보니 너무 귀찮아져서 나머지는 다음에..~




Comment +1

  • turss 2009.07.10 01:01

    간만에 생각나서 들어왔는데 읽을만한 글이 있내
    내가 옴니아를 쓰지 않지만 읽어도 지루하지 않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