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리아답터2016.10.28 08:51
 
 

애플에서 오늘 새로운 맥북프로 라인업을 공개하였습니다.


주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unction 키 위치에 터치 바 적용 (13인치에는 기존 Function 를 탑재한 버전이 추가됨) 및 터치 ID 적용 

2. 밝고 색재현률이 높아졌으며 전력 소모가 더 적은 디스플레이 적용

3. 2세대 버터플라이 Mechanism 키보드 적용

4. 트랙패드의 크기가 커짐

5. USB-C 형태의 Thunderbolt3 포트 제공 (15인치 기준 4개) - 어느 포트로도 충전 가능

6. 더 얇아지고, 작아지고, 가벼워짐

7. 10시간 배터리 지속

8. 인텔 6세대 CPU 채용

9. Radeon 그래픽 칩셋 채용 (15인치에만..)

10. 더 빨라진 SSD 스토리지



오늘 발표에서는 새로운 터치 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 몇가지를 소개하였습니다. 애플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파이널 컷 프로나 포토샵, 그리고 DJ 소프트웨어로 시연을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가격!







Function 키가 있는 13인치 맥북 프로의 경우에는 CPU 및 그래픽 칩셋, 메모리 동작속도가 터치바가 있는 제품보다 많이 떨어지게 나왔습니다. 


15인치 맥북 프로 기준으로 전세대에 비해서 대략 400달러 정도의 가격 상승이 있었습니다. 업그레이드 된 하드웨어를 감안할 때 가격상승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하드웨어에 있어서는 충분히 3~5년을 써도 괜찮은 사양을 제공하던 애플이 이번에는 경쟁사에 비해서 앞선다고 하기 힘든 사양을 내놓은 부분이 너무 아쉽습니다. 지금이 2014년도 아니고 2016년이 끝나가는 시점인데, 업그레이드도 불가능한 맥북프로 15인치의 메모리가 16기가라는 것은 1~2년 이상 쓰기 힘들다는 것을 감안하면 너무 비싸게 나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시점이면 최소 32기가 정도는 줬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진영에서는 터치 스크린으로 화면 어디를 클릭해도 되는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Function 키 부분만 터치로 작동하게 하는 것은 뭔가 시대의 흐름을 잘못 읽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제품이 나오고나서 봐야하겠지만, 현재까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많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1. Function 키 삭제는 아직 시기 상조다

2. Magsafe 가 없어진 것도 아쉽다.

3. 버터플라이 키보드는 별로다.

4. 가격이 너무 비싸다.

5. 메모리가 너무 작다.



사실 오늘 발표가 있기 전까지는 왠만하면 이번에 업그레이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어제 포스팅한 것처럼 10년만에 윈도우 사용자로 돌아가야한 시점이 된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신고
 
 
Posted by ShineUm
얼리아답터2016.10.27 08:44
 
 

애플의 맥북 발표를 하루 앞두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조용하게 새로운 제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제품은 서피스 스튜디오 입니다..



서피스 스튜디오는 아이맥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일체형 디자인의 데스크탑 컴퓨터 입니다.

최근 혁신은 없다를 외치고 있는 애플에서 내일 발표할 맥북 및 맥북프로 라인은 변화된 부분에 대한 것들이 상당히 공개되어 있어서 기대감이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갑자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엄청난 제품을 발표하였습니다. 



먼저 28인치의 화면크기는 아이맥27인치보다 1인치 정도 큽니다.

하지만 이 화면은 터치스크린이 지원되며, 제공되는 전용 펜으로 필기 및 드로잉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위해서 스크린은 책상과 평행하게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로 판매되는 서피스 다이얼을 통해서 화면 회전 및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색상선택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 각도를 조정해 주는 부분이 약간 투박해 보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멋진 느낌이 들며, 키보드와 마우스도 스튜디오에 맞춰서 제작된거 같습니다.


현재는 예약주문을 받고 있으며, 올해 12월 15일에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https://www.microsoftstore.com/store/msusa/en_US/pdp/productID.5074015900


홈페이지에 공개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메모리

저장장치

 그래픽 카드

 가격

 기본사양

Intel Core i5 (Skylake)

 8 GB

Hybrid 1TB

GeForce GTX 965M 2GB GDDR5 

$2999.00

 중간사양

Intel Core i7 (Skylake)

 16 GB

Hybrid 1TB

 GeForce GTX 965M 2GB GDDR5

$3499.00

 최고사양

Intel Core i7 (Skylake)

 32 GB

Hybrid 2TB

 GeForce GTX 980M 4GB GDDR5

$4199.00


화면 해상도는 4500 x 3000 이며, Windows 10 Pro 가 제공됩니다.

박스에는 본체, 서피스 펜, 서피스 키보드, 서피스 마우스가 제공됩니다.

서피스 다이얼은 별도로 $99에 판매됩니다.


아직 정확한 CPU 스펙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인텔 6세대 Skylake i5 와 i7이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텔이 7세대 Kabylake CPU를 늦게 출시하게 되어 6세대 Skylake이 적용된거 같아서 살짝 아쉽습니다. 

그리고 CPU가 정확하게 6700T, 6700, 6700K 중에 어떤 것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아쉬운 부분은 상당히 비싸게 가격이 책정되었다는 것 정도일 거 같습니다.



이번에 MS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제품인것 같은데, 애플도 긴장을 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 사이트들의 반응은, 20년째 애플만 쓰던 유저가 이 제품은 꼭 써보고 싶다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그 분은 그래픽 작업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도 아니었습니다. 저도 주로 맥을 쓰고 있는데, 이 녀석은 정말 갖고 싶네요..




+ 업데이트로 추가합니다.

오늘 마이크로 소프트 매장에 가서 전시된 제품을 직접 구동해 봤습니다. 전시된 제품은 모두 엔트리 모델이었고, OS는 Windows 10 Pro 였고, CPU는 i5-6440HQ 였습니다. 아마 i7이 들어간 모델도 HQ 급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얼마전 출시한 신형 맥북프로에 들어간 CPU와 비슷한 스펙일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U 시리즈가 아닌 것은 다행인데, 데스크탑용 CPU가 아니어서 터치 스크린이 필요하지 않으며, CPU 성능이 중요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iMac 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피스 다이얼은 화면에 붙일 수 있는 장치는 아니고 화면이 눕혀져 있는 경우 올려 놓았을 때 안 미끄러지고 있는 정도 였습니다. 생각 보다는 유용하지 않은 느낌이었는데, 이것은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테스트해본 제품에서 서피스 펜으로 드로잉 작업을 해 봤는데, 입력이 밀리는 감이 있었습니다. 엔트리 모델이라서 그런 건지 터치 스크린의 문제인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서피스 프로 3 보다도 반응이 늦었던 거 같습니다.

많은 테스트를 해본건 아니었지만 엔트리 모델은 약간 성능이 부족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가격이 비싸서 그렇지 탐이 나는 제품인건 확실합니다. 







신고
 
 
Posted by ShineUm
분류없음2016.10.20 23:39
 
 

Machine Learning 에서 많이 사용되는 Python 기본 설치 방법입니다. 이 포스트에서 Python과 같이 설치할 라이브러리는 Machine Learning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수치연산을 위한 numpy 와 데이터를 플롯팅 해주는 matplotlib 라이브러리 입니다.


참고로 현재 Python은 3.x 버전이 릴리즈 되었으나 3.x 버전과 2.x 버전의 차이가 크고, 아직은 2.x 버전의 라이브러리가 많아서 2.x 버전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서 2.x 버전을 기준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3.x 버전에서는 numpy 등의 라이브러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설치는 용이하겠지만 아직까지는 Machine Learning 책들도 2.x 버전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 있어서 2.x 버전 설치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아직은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Python 및 라이브러리 설치 방법은 OS 에 따라서 약간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MacOS 의 경우 기본으로 Python이 설치되어 있고, Linux의 경우 apt 나 yum 등의 명령어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윈도우의 경우 여러가지 설치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설치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Python 설치

Python은 아래 사이트에서 관리 됩니다.

https://www.python.org/

Download 탭을 클릭해서 2.x 버전 중에 최신버전 (현재 2.7.12)  다운로드 페이지로 갑니다.

본인의 개발 환경에 따라서 32bits 윈도우를 사용하면 Windows x86 MSI installer 를 64bits 윈도우를 사용하면 Windows x86-64 MSI installer 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설치합니다.


2. numpy 라이브러리 설치

Python에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세가지 방법이 있는데, 라이브러리를 직접 설치하거나, setup.py 를 실행하거나, pip 를 이용합니다.

numpy 의 경우에도 여러가지 설치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setup.py 를 이용해서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umpy 의 경우는 C++ 로 빌드된 모듈을 참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시에 Visual C++ 9.0 컴파일러를 요구합니다.

Visual C++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마이크로 소프트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44266


sourceforge 에서 numpy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합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numpy/files/NumPy/

numpy 에 대한 최신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www.numpy.org/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으면,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풉니다. (여기서는 C:\numpy 에 압축이 해제되었다고 가정)


이제 본격적인 설치를 위해서 커맨드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윈도우키 + R 누르고 cmd 입력)

numpy 압축해제 경로로 이동


cd C:/numpy


그리고 커맨드 프롬프트 상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여 numpy 를 설치합니다. (python 설치는 C:/Python2.7 에 되어 있다고 가정)


 C:/numpy>C:/Python2.7/python.exe setup.py install 


중간에 라이브러리를 컴파일 하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CPU도 거의 100% 차지합니다..)

적당히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3. matplotlib 설치

관련 자료는 아래 사이트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tplotlib.org/index.html


아래 링크로 가시면 각 OS 별로 라이브러리 설치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http://matplotlib.org/users/installing.html#build-windows


사이트에서는 Python을 처음 설치하면 WinPython 이나 Python(x,y) 등을 이용하길 권장하고 있으나, 표준 Python 설치 환경에서는 pip를 이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CentOS (Linux) 에서는 pip 으로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yum으로 설치했던 기억이..


커맨드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C:/Python2.7>python.exe -m pip install -U pip setuptools

C:/Python2.7>python.exe -m pip install matplotlib








신고
 
 
Posted by ShineUm
분류없음2016.10.19 12:52
 
 

이 포스팅은 Manning 출판사에서 나온 Getting MEAN with Mongo, Express, Angular, and Node 라는 책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https://www.manning.com/books/getting-mean-with-mongo-express-angular-and-node


@ 풀스택 개발자의 장점

- 남들 보다 일을 더 많이 하게 된다. 

- 야근도 많이 할 수 있다.

- 서버도 체크해야하므로 퇴근과 주말은 없어진다.

- 개발 프로세스의 모든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프로젝트의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코딩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 궁극적으로 본인의 가치가 향상 된다.


@ MEAN 이란?

책 제목에 나오는 Mongo DB, Express, AngularJS, Node.js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한 개발을 이야기함

- Mongo DB : NoSQL DB 중에 하나로 Document 형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DB

- Express : jade 등의 템플릿 엔진을 이용해서 개발하는 백엔드 프레임워크

- AngularJS : 동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 Node.js : javascript 언어를 이용해서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 개발 프로세스

1. Mock-up 사이트 개발

2. 데이터 모델링 및 DB 설계

3. API 개발

4. 애플리케이션에 실제 데이터 적용

5. 애플리케이션 마무리 작업


@ MEAN 설계

1. 블로그 페이지

-  컨텐츠가 풍부하다.

- 사용자가 하는 일이 적다.

- 첫 페이지 로딩이 빨라야 한다.

- 사용자들이 머무는 시간이 짧다.

- 공개적이고 공유가 가능하다.

2. Admin 페이지

- 기능이 풍부하다

- 사용자의 조작이 많다.

- 조작에 대한 반응이 빨라야 한다.

- 사용자들이 머무는 시간이 길다.

- 비공개 작업이다.


@ 웹 개발 설계

1. Express App : 서버에서 웹페이지를 생성해서 보내주는 방식 

2. Express and extras : 서버에서 웹페이지를 생성해서 보내주며, 페이지에 들어가는 내용은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받아서 웹페이지를 렌더링 하는 방식

3. Angular SPA : 서버에서 정적인 웹페이지를 받아와서,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받아와서 렌더링을 해주는 방식


@ 기타

- 책에서는 위의 웹 개발 설계에 소개된 방법에 따라서 예제 프로젝트를 작성해 가며 단계적으로 설명을 해줍니다.

- MEAN 각각에 대해서 깊이 있게 다루는 책은 아니지만, 웹 프로젝트를 다루는데 필요한 코드를 통해서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 테스트 서비스를 위한 Heroku 솔루션 사용법을 제공해 줍니다.

- Express 관련해서는 간단한 jade 템플릿 엔진에 사용법 및 라우팅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 Mongo DB 를 사용할 때는 mongoose 를 사용하여 객체 모델링이나 validation 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 REST API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 SPA (Single Page Application) 형식으로 앱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 Angular JS는 1.x 버전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라우팅이나 데이터 바인딩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 웹토큰을 이용한 로그인 인증 처리 예제를 제공합니다.


또한 무료로 배포하는 부록에는 Javascript 코딩 습관에 대한 저자의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미 각 스택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 분이 보기에는 조금 아쉬운 감이 있겠지만, MEAN을 이용한 웹개발 입문자에게는 상당히 도움이 될 만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신고
 
 
Posted by ShineUm
분류없음2016.10.12 01:28
 
 

예전에 MySQL 5.6 설치 포스팅을 올렸었는데, 5.7에서 상당한 변화가 있어서 다시 포스팅을 합니다.


기본적인 설치 방법이나 명령어는 비슷하지만 기본 패스워드를 확인하는 방법이 필요해서 정리해 봅니다.


1. mysql-community repo 설치


CentOS 7.x 버전에서는 MySQL 대신 Maria DB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어서 MySQL 설치를 위해서는 repo 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rpm -Uvh https://dev.mysql.com/get/mysql57-community-release-el7-9.noarch.rpm 


2. MySQL 서버를 설치합니다.


yum install mysql-community-server


3. MySQL 서버를 구동합니다.


systemctl start mysqld


4. 서버 재시작 후에도 MySQL 서버가 동작하도록 세팅합니다.


systemctl enable mysqld


5. MySQL 5.6 버전까지는 설치 후에 기본 root 계정 패스워드가 없었는데, 5.7 부터는 보안이 강화되어 임시 패스워드가 생겼습니다. log 파일에서 패스워드를 확인합니다.


grep 'temporary password' /var/log/mysqld.log


6. 위에서 확인한 임시 패스워드를 이용해서 MySQL 서버를 설정합니다.


mysql_secure_installation





 



신고
 
 
Posted by ShineUm

티스토리 툴바